포토샵 펜툴 선따기 이미지 사진 추출

포토샵의 펜툴로 선따기를 할 때 이미지와 사진의 추출 방법



일러스트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그림을 그릴 수도 있겠지만 마우스나 펜타블렛을 움직이는 것보단 손으로 그리는 것이 익숙하다면 종이에 그림을 그린 다음 스캔을 하고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선을 뽑으면 됩니다. 고로 포토샵 펜툴 선따기를 해주는 것이죠.



물론 포토샵 이미지 따기를 하려면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펜툴을 활용해서 포토샵 선 추출을 하는 과정을 적어두었으니 혹시 포토샵 사진 선따기를 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방황하고 있었다면 읽고 적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업 대상이 될 이미지는 준비된 상태일 테니 스캔이나 기타 구하는 방법은 생략하고 이미지를 불러오는 과정부터 얘기를 하겠습니다. 그냥 포토샵을 켜고 [Ctrl + O]를 누른 뒤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레이어 구성 화면에서 공백의 레이어를 추가해줍니다. 아이콘 하나만 눌러주면 되는데 버튼 위치는 상단의 이미지에서 빨간색 상자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포토샵 이미지 따기를 해줄 순서인데 다양한 툴을 활용할 수 있지만 펜툴을 기준으로 얘기하겠습니다. 고로 왼쪽의 팔레트에서 펜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도구가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에서 추출하고 싶은 선을 따라서 그려주면 됩니다.





펜툴을 처음 사용할 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금방 곡선을 자연스럽게 그리며 포토샵 사진 선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익숙해지는고 하니 기준점의 거리를 짧게 작업하다 점점 늘려나가는 것입니다.





제가 필력이 부족해서 펜툴을 활용하는 노하우를 텍스트만으로 설명하는 것이 어렵군요. 그래서 깔끔한 포토샵 선 추출에 도움이 되는 페이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브라우저에 [bezier.method.ac]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시작을 누르면 펜툴을 다루는 것을 연습할 수 있는 과정들이 나오는데 안내에 따라 클릭을 해보면 분명 포토샵 펜툴 선따기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좌우간 포토샵에서 펜을 써서 원하는 선을 그렸다면 선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패스 획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도구를 브러시로 맞추면 됩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레이어 구성 화면에서 원본을 안보임 상태로 맞춰주면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